건강

독감의 증상 및 치료

☆Smileboy★ 2023. 5. 14. 10:58
반응형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독감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발생하며, 계절 구분이 있는 지역에서는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되고 있습니다. 독감은 전염성이 강하고,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이환되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감은 A,B,C,D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A형은 전염성이 가장 강하며 조류 및 인간에게 전염이 되고, B,C형은 인간에게만 감염되지만 증상이 가장 약하고, D형은 돼지에게 감염시키는 독감의 종류라고 합니다.
지금 A형 독감이 유행하고 있는 만큼 독감의 증상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감과 감기의 차이

독감과 감기는 콧물이 흐르고, 기침과 재채기가 난다. 목이 찢어질 듯이 아프고, 열도 납니다. 겨울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독감과, 감기가 극성을 부리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는 다른 질병으로, 감기 바이러스와는 다른 '인플루엔자'라는 특별한 바이러스입니다. 독감 예방주사는 이 인플루엔자의 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주사로,  접종 후에는 인플루엔자의 면역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독감예방주사를 맞아도 감기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감기는 충분히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독감은 노인, 간질환 환자, 심장질환 환자 등 일부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매년 겨울마다 변종되어 감염되기 때문에 매년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독감은 3일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갑작스런 증상이 나타나지만 감기는 1~3일 동안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는 것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독감과 감기의 증상은 큰 차이가 없지만 어떤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고 예방접종을 맞아야하는지 여부에 대해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독감 증상
  1. 오한
  2. 근육통
  3. 고열
  4. 기침
  5. 피로감
  6. 인후통
  7. 콧물
  8. 구토와 설사

 

독감 예방법

  • 독감 예방접종

우선 가장 중요한 예방법 중 하나인 예방주사를 맞는 것입니다. 인플루엔자의 일부 성분이 함유되어있는 주사를 맞게 되면 인플루엔자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 독감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위생관리 철저

독감은 면역력과도 관련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입니다. 외출하다 들어오면 무조건 손을 30초동안 깨끗히 씻어주어 본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도 독감에 걸리지 않는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 면역력 강화

대부분의 질병은 면역력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적절한 운동으로 향상시킬수도 있지만 영양제 복용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 시키는 것도 방법입니다.
 

  • 마스크착용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코와 입으로 들어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 많은 곳을 피하고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하여 독감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독감에 좋은 음식

  • 생강

생강은 복통과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생강은 염증과 싸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을 만들 때 갈아서 넣어나 가루 형태로 된 것을 넣으면 되고 차로도 마실 수 있습니다.
 

  • 마늘

마늘은 면역체계를 증진시키고 감기에 덜 걸리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 참치 등 여러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보조제 형태의 오메가3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채소와 과일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독감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녹색류의 채소와 오렌지, 자몽 등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과일을 드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현재 제 주변에도 3달 사이에 10명이 넘는 사람들이 A형 독감에 감염되었습니다. 주로 겨울철에 많이 걸리긴 하지만 지금같이 일교차가 심해 면역력이 저하되는 시기에도 많이 발병하고 있으니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하여 독감에 걸리는 것을 예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