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간은 인체의 여러 장기 중 가장 크기가 큰 장기이며 무게는 약 1,200 -1,500 g 정도입니다. 오른쪽 늑골로 싸여있고 횡격막 아래 복강 내에 위치합니다. 간이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 중 하나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지금은 코로나 시국이 점차 풀리고 나서 회식을 하는 빈도수가 늘어나 음주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음주를 많이 한 만큼 간에는 악영향을 미치는데 간을 회복시키기 위한 음식들과 간이 안좋아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의 역할
- 대사 작용
간은 비타민 A, D, B12, 철, 구리 아연등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포도당, 지방, 단백질 대사하는 역할을 하는데, 간은 음식물을 먹고 소화되고 난 후 흡수된 영양문을 간문맥을 통해 전달하는데 여기에는 비타민 A, D, K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지질대사에도 중요합니다. 많은 세포들이 지방을 대사하는데, 대부분이 간에서 일어납니다.
- 해독 작용
간은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외부로부터 유입된 지용성 물질을 수용성으로 변환시켜 소변을 통해 내보내는 해독작용을 합니다.
- 답즙 생성
간은 하루에 1L의 담즙을 생산 및 분비하고 있습니다.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담낭에 저장되는 액체로, 지방소화, 소화효소 활성화, 체내의 불필요한 물질을 배출, 소장에서 발생하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 및 항균효과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 단백질 합성
간은 하루에 약 50g정도의 단백질을 형성하는데, 그 중에 알부민이 12g 생산되어 가장 많습니다. 알부민은 담즙산, 지용성 호르몬, 유리 지방산, 칼슘이온, 철 이온 등과 결합하여 혈액에서 이동시키고 각각의 세포막 수용체와 결합하여 세포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간의 합성 능력 인자가 저하되면 혈액 응고 인자 생성 또한 저하되어 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1. 충분히 쉬어도 피곤함을 느낀다.
2. 눈이 피로하고 시력이 급격히 떨어졌다.
3. 경련과 복통을 호소한다.(월경 또는 다른 이유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지만 간에 노폐물이 쌓였을 경우 발생하는 증상중 하나이다.
4. 배에 가스가 차고 구역질과 변비증상이 있다.
5. 소변 색이 누렇고 냄새가 많이 나며 거품이 인다
6. 방귀가 자주 나오며 냄새가 심하다.
7. 가슴과 등에 작고 붉은 반점이 생긴다.
8. 피부 건조증과 가려움증이 있다.
9. 빈혈이 있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10. 코, 잇몸, 항문에 피가 날 때가 있다.
11. 정신이 멍해지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12. 위산이 역류한다.(독소가 계속적으로 쌓일 시에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13. 얼굴과 눈이 누래진다.
간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 간에 좋은 음식
1. 양송이 버섯

양송이에는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많아서, 체내의 노폐물 제거를 돕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베타글루칸 성분이 들어 있어 면역 강화와 암 예방 및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송이 추출물 AHCC는 간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함량이 적어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닭가슴살에는 비타민B6와 단백질,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정량만 드시길 바랍니다.
3. 마늘

마늘의 유황성분은 간암 억제에 효과적이라 알려졌으며, 알리신과 셀레늄 성분은 간 정화에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와 결합하여 당대사를 촉진시키고, 셀레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 몸의 해독 작용과 면역 기능을 높입니다. 마늘은 적은 양으로도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 간 속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부추

녹색류의 채소는 간에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 그 중에서도 부추는 간에 도움이 되는 채소라고 합니다. 부추는 대소장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 한 연구결과에서 부추를 장기간 섭취한 흰 쥐는 ‘하이드로사라디칼’이라는 활성산소가 간에서 73%, 피부에서 79%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5. 연어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 간 염증을 줄이고 간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어는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 간 뿐만아니라 뼈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어를 드실때에는 가공된 식품보다는 구워서 드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6.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소화와 배설 작용에 도움을 주는 간의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적정량의 올리브유를 먹으면 체내에 해로운 독소를 받아들이는 지질을 공급해 간으로 가는 독소의 양을 감소시켜 간의 해독작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 간에 안 좋은 음식
1. 술
2. 튀김류
3. 동물성 단백질
4. 짠 음식
5. 설탕
간에 안좋은 음식은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간 뿐만 아니라 몸을 해롭게 하는 음식이니 지양해서 드시기를 권합니다.